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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정관
개정 2018.04.20.
「한국국가정보학회」정관 : 제정 2007년9월05일, 개정 2013년12월19일, 개정 2014년12월18일, 개정 2016년1월18일 , 개정 2017년4월14일, 개정 2018년4월20일

第1章 總 則
제1조(명칭)
본 학회의 명칭은 “한국국가정보학회”(The Korea Association of National Intelligence Studies, 약어 : KANIS)라 한다.
제2조(목적)
한국국가정보학회(이하 “학회”라 한다)는 자유민주주의와 자유시장경제질서 수호를 위한 국가안보의 초석인 국가정보 및 이에 관련된 학문의 연구ㆍ조사ㆍ발표 및 보급을 도모하고, 국가안보 수호를 위한 국가정보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여론의 중심적인 수렴의 장이 되며 회원 상호간의 친목과 협력을 증진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사무실)
학회의 사무실은 서울특별시에 둔다.
제4조(사업)
학회는 제2조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업을 시행한다.
1. 국가정보 및 유관분야에 대한 학술 연구 및 조사
2. 학술회의ㆍ강연회ㆍ교육 강좌 개최
3. 학회지ㆍ논문ㆍ백서ㆍ기타 문헌의 발간 및 배포
4. 학회와 관련 있는 국내ㆍ외 기관 및 학자 간 교류협력
5. 학회의 목적을 지원하기 위한 수익사업
6. 기타 총회의 승인을 얻은 사업
第2章 會 員
제5조(회원의 구분과 입회)
① 학회의 회원은 정회원, 준회원, 기관회원, 명예회원으로 구성한다.
② 정회원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 이상의 자격을 가진 사람으로서, 상임이사회의 승인을 얻은 사람으로 한다.
  1. 국가정보학 또는 유관분야 박사학위를 소지한 사람
  2. 정규대학 및 이에 준하는 교육기관에서 국가정보학이나 유관분야의 전임강사 이상의 직위를 가진 사람
  3. 국가기관 및 연구기관에서 국가정보 관련 업무에 종사한 사람으로서 국가정보학 관련 연구?강의 경력을 가진 사람
  4. 석사학위 이상의 학위를 가지고 국가정보 관련 업무에 10년 이상 종사한 사람

③ 준회원은 국가정보 또는 유관분야를 전공하는 대학원 재학생 및 졸업생으로서 상임이사회의 승인을 얻은 사람으로 한다.
④ 기관회원은 학회의 목적을 이해하고 찬동하는 국가기관, 연구소, 기업체, 학술단체 등으로서 상임이사회의 승인을 얻은 단체로 한다.
⑤ 명예회원은 학회의 목적을 이해하고 찬동하는 사람으로서 사회적 덕망과 학식이 있고 학회의 발전에 공로가 있는 사람 중에서 상임이사회의 승인을 얻은
    사람으로 한다.
제6조(회원의 권리와 의무)
① 회원은 학회의 각종 사업 또는 행사에 참여하고, 학회지를 배부받을 권리를 가진다.
② 회원은 학회의 정관 및 규정을 준수하고 연회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③ 정회원은 정관에 따라 각종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가지며, 총회에 출석하여 발언하고 의결권을 행사할 권리를 갖는다.
④ 회원은 연회비를 납부할 의무가 있으며 연회비를 납부하지 않을 경우 회원으로서의 권리행사가 제한될 수 있다. 회비징수 및 관리에 대해서는 별도의
    규정을 제정한다.
⑤ 회원은 학회가 주최하는 발표회, 강연회 그 밖의 행사에 참가함에 있어 학회가 참가비를 정한 경우 이를 납부하여야 한다.
제7조(회원 탈퇴)
회원이 학회를 탈퇴하고자 할 때에는 탈퇴의 의사와 사유를 기재한 탈퇴원서를 학회 사무국에 제출하여야 한다.
제8조(회원 자격상실 등)
① 회원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가 있는 경우 그 자격을 상실한다.
1. 탈퇴원서를 제출하여 수리된 때
2. 금치산?한정치산 또는 파산의 선고를 받은 때
3. 기관회원인 법인이나 단체가 해산한 때
4. 제명된 때

②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때에는 이사회의 의결로 제명할 수 있다.
1. 학회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학회의 사업을 방해한 때
2. 3년 이상 연회비를 납부하지 않은 때
3. 회원으로서의 의무를 위반하거나 품위를 손상한 때
第3章 任 員
제9조(임원))
우리 학회는 다음의 임원을 둔다.
1. 회장: 1인
2. 부회장: 15인 이내(1인의 수석부회장 포함)
3. 상임이사: 20인 이내
4. 이사: 정회원의 10% 이내
5. 감사: 2인
6. 고문: 약간 명
7. 명예고문: 10인 이내
제10조(임원의 임무와 의무)
① 회장은 학회를 대표하며, 학회의 업무를 총괄하고 총회ㆍ상임이사회ㆍ이사회의 의장이 된다.
② 부회장은 학회의 업무 전반에 대하여 회장을 보좌하며, 정관의 규정에 따라 이사회 및 상임이사회에 참석하여 회부된 안건을 심의?의결한다. 회장의 유고 시에는
    수석부회장이 회장의 업무를 대행한다.
③ 상임이사는 분장된 업무분야에 따라 회장을 보좌하며 정관의 규정에 따라 이사회 및 상임이사회에 참석하여 회부된 안건을 심의?의결한다. 상임이사의 업무분장은
    총무, 연구, 출판, 대외협력 외에 회장이 필요에 따라 결정할 수 있다.
④ 이사는 정관의 규정에 따라 이사회에 참석하여 회부된 안건을 심의?의결한다.
⑤ 감사의 직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회의 각종 사업 및 재산 증감?회계에 대해 년 1회 정기감사를 실시하고, 필요에 따라 수시감사를 실시할 수 있으며, 감사결과를 이사회 및 정기총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2. 제1호의 감사 결과 부정 또는 부당한 점이 있을 때에는 즉시 회장에게 그 시정을 요구하여야 한다. 회장이 시정요구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시정조치를
    하지 아니하는 경우 감사는 이사회 또는 임시총회의 소집을 요구하여 이를 보고하고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
3. 제1호 및 제2호의 감사, 시정요구, 이사회 또는 임시총회 소집 및 보고는 2인의 감사가 공동 또는 개별적으로 실시할 수 있다.
4. 이사회에 참석하여 의견을 진술할 수 있다. 단, 차기회장 추천후보 선출 시 외에는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다.

⑥ 고문은 학회의 업무에 대한 회장의 자문에 응한다.
⑦ 명예고문은 학회의 업무에 대한 회장의 자문에 응한다.
제11조(임원의 선임)
① 학회의 임원은 정회원 중에서 정관이 정한 절차에 따라 선임한다.
② 회장은 만 5년 이상 정회원 자격을 유지하고 만 1년 이상 이사회 구성원 또는 감사의 자격을 유지한 사람 중에서, 이사회에서 선거를 통해 차기회장 추천후보를 선출하고, 총회에서 인준을 얻어 확정된다. 단, 이사회에서 선출된 차기회장 후보가 인준을 얻지 못한 경우에는 총회에서 직접 차기회장을 선출한다. 회장선거에 관한 사항은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③ 부회장, 상임이사, 이사는 만 3년 이상 정회원 자격을 유지한 사람 중에서 회장이 임명한다.
④ 감사는 총회에서 선출한다.
⑤ 고문은 전임회장 중에서 회장이 추대한다.
⑥ 명예고문은 사회적 덕망과 학식이 있고 학회의 발전에 기여한 사람 중에서 회장이 추대한다. 명예고문은 명예회원 중에서 선임한다.
⑦ 임원은 선임 통보를 받은 날로부터 1개월 이내에 회비 및 소정의 분담금을 납부하여야 하며 납부하지 않을 경우 임원 선임 통보를 무효로 한다. 회비 및 분담금에
    대해서는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⑧ 회장은 임원 선임이 확정되면 임원으로 선임된 사람들의 명단을 홈 페이지에 게재하여 공개한다.
제12조(임원의 임기)
① 회장의 임기는 1년으로 한다. 단,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② 회장이 연임하고자 할 때에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의 인준을 받아야 한다.
③ 회장 이외의 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다. 모든 임원의 임기는 그 선임이나 임명 시기에 불구하고 매년 1월 1일부터 시작하여 12월 31일에
    종료되는 것으로 본다.

제13조 (임원의 충원)
임원의 임기 중 결원이 있는 경우에는 제11조의 규정을 준용하여 충원할 수 있으며 후임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임기로 한다.
제14조(업무 계속성)
연도가 종료되었으나 특별한 사유로 총회를 개최하지 못하거나 차기회장 인준이 이루어지지 못한 경우에는 회장 및 임원의 임기가 만료되지 아니하고 다음 총회를 개최하여 차기회장을 선임할 때까지 연장된다.
第4章 總 會
제15조(총회의 성립 및 의결 정족수)
① 총회는 의결권을 보유한 정회원 및 기관회원의 재적 1/3 이상의 출석으로 성립한다. 단, 서면위임장을 제출한 회원은 출석한 것으로 간주한다.
② 총회의 의결은 의결권을 보유한 출석 회원 과반수 찬성으로 한다.
③ 총회의 의결권은 당해연도 회비를 납부한 정회원과 기관회원이 행사할 수 있다. 기관회원이 의결권을 행사하기 위해서는 총회 개최일 7일 전까지 의결권을
    행사할 사람을 지정하여 사무국에 통보하여야 한다.
제16조(총회 의결사항)
총회에서 의결하는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차기회장 인준 또는 선출 및 회장?임원의 해임에 관한 사항
2. 정관 개정 및 각종 규정의 제정?개정에 관한 사항
3. 사업 및 예산ㆍ결산에 관한 사항
4. 학회의 해산에 관한 사항
5. 기타 정관에 따라 회장, 이사회, 감사가 안건으로 회부한 사항
제17조(소집)
①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된다.
② 정기총회는 년 1회 회장이 소집한다.
③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판단할 때, 의결권을 보유한 정회원 및 기관회원의 재적 1/5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감사의 요구가 있을 때 회장이 소집한다.
    회원 재적 1/5 이상 또는 감사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회장이 소집하지 않는 경우 직접 임시총회를 소집할 수 있다.
④ 총회의 소집은 총회 개최일 7일 전까지 회의의 목적, 일시, 장소 등을 기재한 문서를 우편 또는 전자우편으로 통지하여야 한다.
제18조(의결 제척사항)
회원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때에는 총회, 이사회, 상임이사회의 의결에 참여하지 못한다.
1. 연회비 납부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하는 경우
2. 학회와의 법률상 소송 또는 분쟁의 당사자인 경우
3. 학회의 사업 또는 재산관리에 관한 사항으로서 학회와 이해관계가 상반되는 경우
4. 임원의 선임 및 해임에 있어서 당사자인 경우
제19조(총회 회의록)
① 총회의 의결사항에 관하여 회의록을 작성하고 회장?총무이사?감사가 서명?날인하여야 한다. 회의록에는 회의 경과 및 결과가 기재되어야 한다.
② 회장은 회의록에 기재된 총회의 의결사항에 대해 우편 또는 전자우편을 통하여 총회 개최일로부터 7일 이내에 모든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第5章 理 事 會
제20조(이사회 구성)
이사회는 회장, 부회장, 상임이사, 이사로 구성된다.
제21조(이사회 기능)
이사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1. 차기회장 추천후보 선출
2. 정관 개정
3. 사업계획 수립, 사업성과 평가
4. 예산 및 결산
5. 회비 및 기금 운영에 관한 사항
6. 회원 제명
7. 상임이사의 업무분장 및 분과위원회 설치에 관한 사항
8. 총회에 회부할 안건의 심사 및 결정
9. 회장선거규정, 회비관리규정 등 각종 규정의 제정 및 개정
10. 기타 정관에 규정된 학회운영과 관련된 사항
제22조(소집)
① 이사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또는 이사회 재적 1/3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회장이 소집한다.
② 회장은 이사회를 소집할 때 회의일 7일 전까지 회의의 안건, 일시, 장소를 기재한 문서를 우편 또는 전자우편으로 통지하여야 한다.
제23조(의결 정족수)
이사회는 서면위임자를 포함하여 이사회 재적 과반수 출석으로 성립하며, 서면위임자를 제외하고 출석자의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24조(이사회 회의록)
① 이사회의 회의에 관하여 회의록을 작성하여야 한다.
② 회의록에는 회의의 일자, 참석임원, 경과 및 결과를 기재하고 회장?총무이사?감사가 서명?날인하여야 한다.
제25조(상임이사회)
① 상임이사회는 회장, 부회장, 상임이사로 구성된다.
② 상임이사회는 다음 각호의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1. 회원의 입회
2. 편집위원장 임명
3. 기타 회장이 회부한 안건
第6章 分 課 委 員 會
제26조 (분과위원회)
① 학회의 분야별 연구 및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분과위원회를 설치한다.
② 회장은 상임위원회의 승인을 얻어 분과위원장을 임명하며, 분과위원은 분과위원장의 추천으로 회장이 임명한다.
③ 분과위원장과 분과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④ 분과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대해서는 별도의 분과위원회 운영규정을 제정할 수 있다.
第7章 編 輯 委 員 會
제27조(목적)
학회의 학술지 편집업무를 담당하기 위하여 편집위원회를 둔다.

제28조(구성)
① 편집위원회는 편집위원장 1인과 12인 이내의 편집위원을 둔다.
② 편집위원장은 상임이사회의 승인을 얻어 회장이 임명하며, 편집위원은 편집위원장의 추천으로 회장이 임명한다. 제29조(운영) ① 편집위원장은 학회지의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연구재단 등재기준에 부합하는 논문심사 기준 충족에 노력하고 그 결과를 회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② 편집위원회 운영에 관하여 별도의 편집위원회 운영규정을 제정할 수 있다. 제30조(임기) 편집위원장과 편집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第7章 會 計
제31조(재정)
학회의 재정은 회비, 찬조금, 사업수입 등으로 충당한다.
제32조(회계년도)
회계연도는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한다.
제33조(결산)
① 회장은 회계연도의 수입지출 내역에 대해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에 보고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② 총회에 보고한 수입지출 결산 이후의 회계연도 말일 기준의 수입지출 내역은 별도로 결산하여 감사의 서명날인을 받아야 한다.
第8章 事 務 局
제35조(사무국)
학회의 사무를 담당하게 하기 위해 사무국을 두고 필요에 따라 유급의 직원을 둘 수 있다.
제35조(임무)
사무국은 사무국장과 직원으로 구성하며, 회장을 보좌하여 필요한 사무를 담당한다.
第9章 補 則
제36조(정관개정)
학회의 정관을 개정하고자 할 때에는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 총회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
제37조(해산)
① 학회를 해산하고자 할 때에는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 총회에서 2/3 이상의 찬성을 얻어야 한다.
② 학회가 해산할 때의 잔여재산은 총회의 의결을 거쳐 학회와 유사한 목적을 가진 다른 단체에 기부한다.
제38조(서면의결)
이사회 의결사항 중 긴급을 요하는 경우에는 미리 서면으로 자료를 배포하고 우편 또는 전자우편을 통해 의결할 수 있다.
제39조 (운용규칙)
정관의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시행에 필요한 경우 이사회의 승인과 총회의 의결을 얻어 필요한 규정을 제정하여 시행할 수 있다.
附 則(2007.9.5.)
제1조
본 정관은 총회에서 통과된 즉시 발효된다.
제2조
최초 학회 설립 시 회원은 제6조에서 제9조까지의 자격조건을 갖춘 자에 한해서 준비위원장의 승인으로 정할 수 있다.
제3조
초대회장 임기는 선출 개시 후 익년도 2년으로 한다.
附 則(2013.12.19.)
제1조(효력발생)
이 개정 정관은 총회의 의결을 얻은 때부터 그 효력을 갖는다.
제2조(경과조치)
종전의 정관에 의한 선출된 임원은 개정된 정관에 의하여 선출된 임원으로 한다.
附 則(2016.1.18.)
제1조(효력발생)
이 개정 정관은 총회의 의결을 얻은 때부터 그 효력을 갖는다.
제2조(경과조치)
종전의 정관에 의한 선출된 임원은 개정된 정관에 의하여 선출된 임원으로 한다.
제3조(회장과 회원의 임기 등)
① 개정 정관 가운데 임기에 대한 규정은 어떤 경우에도 개정당시의 회장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
② 현 회장은 개정 정관에 따라 그 발효 1개월 이내에 (수석)부회장, 상임이사회, 이사회, 편집위원회를 새로 구성한다.
③ 이 개정 정관에도 불구하고 모든 임원의 임기는 2016년 1월 1일부터 시작한 것으로 본다. 전항에 따라 새로 임명되거나 지명된 이사 등의 경우에도 동일하다.
제4조
이 개정 정관에도 불구하고 고문, 임원 그리고 정회원의 기존의 의무 위배 사항은 치유되지 아니한다.
附 則(2017.04.14.)
제1조(효력발생)
이 개정 정관은 총회의 의결을 얻은 때부터 그 효력을 갖는다.
제2조(경과조치)
종전의 정관에 의해 선출된 임원은 개정된 정관에 의하여 선출된 임원으로 보며, 임기는 2017년 1월 1일부터 개시된 것으로 본다.
附 則(2018.04.20.)
제1조(효력발생)
이 개정 정관은 총회의 의결을 얻은 때부터 그 효력을 갖는다.
제2조(경과조치)
종전의 정관에 의해 선출된 임원은 개정된 정관에 의하여 선출된 임원으로 보며, 임기는 2017년 1월 1일부터 개시된 것으로 본다.